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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지역항공사 설립 연구 용역 본격 착수
한국교통연구원, 타당성 및 항공사 설립 방안 등 10개월간 용역 수행
 
울산조은뉴스 기사입력  2013/03/18 [08:26]
좋은일은 널리 알리고 부정한 일은 심충탐사 추적 보도한다!
 
 

 

  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사전단계인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 연구 용역이 본격 추진된다.

  울산시는 지난 14일 국내 교통 분야 최고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과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분석 및 설립방안 수립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3월 18일부터 10개월간 용역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용역결과는 내년 1월 초에 나올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교통연구원은 울산의 교통현황, 국내외 항공시장 여건과 전망, 관련 법제도와 정책, 항공 이용실태조사 등의 타당성 분야와 항공사 설립 방안 등 두 가지 분야로 용역을 진행한다.

  아울러 ‘지역 항공사 설립 실무추진단’도 용역기간 내 수시로 회의를 개최하여 한국교통연구원과 업무협의 등을 통해 용역이 내실화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항공사 설립 실무추진단’은 울산시 교통정책과장을 팀장으로 울산상공회의소, 울산공항 관계기관, 지역 내 기업체, 금융기관, 울산발전 연구원 등 10명으로 지난해 8월 구성되었다.

  실무추진단은 지역 항공사 설립 관련 현안 논의와 용역 착수를 위한 준비사항 점검 등 지금까지 4회에 걸쳐 회의를 개최하였다.

  한편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2012년도 국제항공여객의 수송실적’을 살펴보면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와 개별 자유여행 증가, 한류열풍 등으로 전년대비 11.9%의 사상 최대 신장세를 보였다.

  국내항공여객의 경우도 저비용 항공사의 다양한 운임할인 마케팅과 제주관광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3%의 성장세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올해에도 다양한 국제행사 유치, K-pop 신한류 열풍, 한류문화 및 의료관광 수요 증가,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증가와 운임할인 마케팅 등을 앞세워 국제 및 국내 항공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울산의 항공수요는 울산공항 이용과 인천,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출입국 인원을 합하면 연간 105만 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나 잇따른 항공운항 감편으로 이용시간 선택 폭이 줄어들어 항공이용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울산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 설립 필요성은 시민들로부터 충분한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울산시는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전년대비 국내노선에서 9% 이상, 중국 및 일본, 동남아 노선 중심으로 거의 2배 가까이 신장된 저비용 항공사의 시장점유율과 지역 내 상주 외국인 및 비즈니스맨 등의 고정 항공수요를 감안한다면 울산에서 저비용 항공사를 설립할 경우 항공시장에서 경쟁력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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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3/03/18 [08:26]  최종편집: ⓒ 울산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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