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시정소식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시, 농촌형 교통모형(모델) ‘마실버스’6월부터 운행
온양읍 내광마을 등 24개 마을 선정 … 25인승 버스 6개 노선
 
울산조은뉴스 기사입력  2019/03/14 [23:33]
좋은일은 널리 알리고 부정한 일은 심충탐사 추적 보도한다!

 

울주군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농촌형 교통모형(모델) ‘마실버스를 도입, 오는 6월부터 본격 운행된다.

울산시와 울주군, 남성여객()(대표 양재원)314일 오전 1030분 교통건설국장실에서 농촌형 교통모델 마실버스 협약식을 개최한다.

울주군 등 농촌지역에서는 어르신들이 장날이나 보건소, 병원 등을 이용할 때는 주로 걷거나 또는 경운기를 타고 가는 경우가 많고 가끔 이장들이 한꺼번에 승용차로 수송하는 경우도 있다.

농촌형 교통모형(모델)은 이러한 농어촌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작된 사업이다.

즉 근로시간 단축으로 노선버스 운행체계가 변화되자 농어촌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이 필요해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버스 공공성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비와 지방비가 각각 50% 투입되어 버스운행에 소요되는 승무원 인건비, 유류비, 정비비 등의 비용을 지불한다.

2019년 사업비는 총 10억 원으로 5억 원은 국비, 그리고 울산시와 울주군에서 각각 25000만 원을 부담한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해 8월부터 공공형버스 사업 관련 설명회 참석, 국비 확보, 대상지 수요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마실버스 운행지역은 읍면사무소 등 생활권 중심지역에서 2km 이상 떨어져 있고, 60세 이상 노령인구가 마을 전체 인구의 30% 이상이면서, 시내버스가 미운행하거나 버스 수요가 미미한 지역이 연속되는 구간에 위치한마을을 운행한다.

울산시는 20191월부터 2월까지 울주군 42개 마을에 대한 현장조사와 주민 간담회를 거쳐 마실버스 운행지역으로 내광마을 등 24개 마을을 선정하고 25인승 카운티형 버스가 운행하는 6개 노선을 확정하였다.

아울러 이용수요 부족, 도로망 연계 곤란으로 버스운행이 곤란한 마을은 공공형택시인 마실택시가 운행하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마실택시 운행은 기존 9개에서 21개 마을로 확대되며, 315일부터 운행된다.

마실버스 요금은 기존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반 성인이 교통카드로 요금을 결제할 경우 1,250, 현금은 1,300원을 지불하여야 한다. 마실택시 요금은 1대당 천원, 나머지 차액은 지자체에서 부담한다.

마실버스의 운행횟수는 기존 운행 시내버스보다 더 증가되고 마을협의회에서 협의될 경우에는 운행시간 및 운행횟수 변경의 증감이 가능하다. 또한 목욕탕, 병원 이용을 위한 특정지역 운행은 사전 인가를 받아 운행 가능하며, 운행을 담당할 승무원은 대상마을의 거주자를 우선 채용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마실버스는 기존 시내버스와 달리 지역 주민의 필요에 따라 운행일정을 정할 수 있는 일종의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주민들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교통복지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울산시는 마실버스와 마실택시 운행 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향후에는 운행노선 확대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마실은 마을의 방언으로 사전적 정의는 이웃을 만나러 나가다’, ‘바람 쐬러 나가다로 사용된다. 공공형버스의 명칭을 마실버스(택시)’로 선정한 배경에는 이웃을 만나러 나가거나, 바람 쐬러 장에 나갈 때 즐겁게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되었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

한편 울산시는 총 21개의 버스업체가 877대의 버스로 162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이중 시내버스는 8개 업체 110개 노선 749, 지선은 7

개 업체 33개 노선 83, 마을은 8개 업체 19개 노선 45대이다.

마실버스운행계통

노선번호

운행경로

운행대수

()

운행횟수

()

차량유형

기 점

주요경유지

종 점

울주01

남창

아랫귀지- 귀지마을-중귀지-귀지마을회관-신기마을-교동입구-보건소앞-외광마을-중광마을입구-내광마을

내광종점

1

10~12

25인승

울주02

남창

진동마을-마근마을-푸른농장-(양암-막곡-위곡)-화산삼거리-감시국사택-명산초등-화산장터-서생역-온곡지구-월내농협

월내

1

10

25인승

울주03

대방마을

대방-사연-사일마을-욱실마을-범서읍행정복지센터-구영리KB은행

언양장날 연장운행(무정차)

구영리

1

10

25인승

울주04

언양임시터미널

구언양터미널-보람병원-신복-보은-금곡(중금곡)-삼동면사무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전원일기 금동이, 지명수배로 “충격” / 유명조 기자
내가 본 묻지마 관광 / 이무선 기자
사방 백리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하라 / 울산조은뉴스
울산시, ‘미세먼지 주의 특별 강조기간’운영 / 울산조은뉴스
울산시,‘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관련 간담회’개최 / 울산조은뉴스
부부교환섹스를 한단다 / 안희환 목사
폐토 시료 성적서 있으나 마나 불법매립 여전 행정기관 현장 관리부실 의혹 / 울산조은뉴스
울산시립무용단, ‘2019 타타타_처용, 두드리다’공연 / 울산조은뉴스
유부녀, 모텔서 알몸으로 유부남과.. 간통죄(?) / 조현태 기자
울산시, 2019년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 운영 / 울산조은뉴스